보일의 법칙과 관련해 우리 주변의 예로 스톱모션 만들기를 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스톱 모션’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앱이 있다.개별 사진을 찍고 이 사진을 연결해 만화처럼 움직임을 표현하는 형식이다.우리 아이들의 경우도 배경 그림은 그려놓고 움직임이 있는 대상만 그림을 오려 이동시키면서 움직임을 표현했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아래 영상의 경우, 1. 산과 구름을 1장 그려 배경에 고정시킨다.2. 아이는 서 있는 동작과 폴짝폴짝 뛰는 동작~~~2 동작을 반복적으로 이동, 배치하여 사진을 찍는다.3. 마시멜로는 부피가 점점 커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시멜로를 점점 크게 그린다. 산을 내려갈 때는 다시 작아지는 형태로 배치해 사진을 찍는다.4. 앱으로 사진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중간에 표현이 틀린 학생들의 것도 보인다. 그때 적절히 교정해줬어야 했는데… 보일의 법칙을 학생들은 정말 어려워한다. 교과서에 한 줄의 문장으로 표현된 실생활의 예를 스톱모션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만드는 동안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그림과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역할 분담이 확실한 활동이다. 학생들은 톡톡 그림을 그리고 미세한 움직임도 잘 표현했다. 2시간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활동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자료를 모아 7반의 자료로 스톱모션을 만든 나는 거의 밤을 샜다··· 아이들이 동영상을 만들어주면 내가 편집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효과음을 넣어줬다. 아… 중노동이었다.. 언제나 “하자~~”하고 후회하는 김부장이다. 하지만 결과를 보면 또다시 후회를 잊는 **이 수업을 적용한 시기가 2019년으로 현재는 더 다양하고 좋은 앱이 나와 있다. 무료 앱도 있고 유료 앱도 있다. 아래 첫 번째 앱은 다양한 기능 사용이 가능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앱이다. (8500원)구글 플레이스토어2019년 당시 스톱모션 앱이 꽤 몇 개 있었는데 아이폰에는 지원할 수 없는 것들이 꽤 있어서 그들의 것을 내 역할이었다. 하지만 밤새 만들어 다음 시간에 상영해 주니 너무 좋아했다. 적어도 보일의 법칙은 뭔가요라는 말이 앞으로 1년 동안은 나오지 않았다. 혹시 뭐였지??하는 학생이 있으면 옆에 아이가 ‘그거! 애니메이션 같은 거 아 풍선 하는 거다. 20년 전 가르쳤던 아이들과 만나면 하는 말이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건 기억이 안 나지만, 뭔가를 만들고 활동한 건 생각난다’는 것이다. 그때도 뭔가를 많이 했던 것 같아. 그 자료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아서 유감이다.#보일의법칙 #스톱모션 #중1과학 #풍선부피변화 #압력과부피변화